
이수 위원장 “재건축은 시간 싸움, 빠른 추진으로 시간·비용 최소화” 7월中 주민총회서 정비업자·설계자 선정…연내 조합설립 목표
최근 부동산 경기가 살아나면서 강남권 재건축사업 단지들이 분주한 모습이다. 특히 한강변 재건축사업이 하나 둘 본격화되기 시작하면서 관련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신반포16차도 업계에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사업단지다. 반포에서 한강과 가까워 여타 다른 단지에 비해 대지지분이 작음에도 ‘한강 프리미엄’하나로 시세 상승세를 이끌고 있는 신반포16차 재건축조합설립추진위원회는 현재 정비업자와 설계자 선정을 앞두고 있다.
◆재건축 동의 75% 받아 추진위 승인 서초 잠원동 55-12번지 일원의 신반포16차는 1983년 6월 입주한 최고 11층, 총 2개동 396세대로 이뤄진 노후아파트다. 반포/잠원지역내 몇 안되는 한강변 재건축 대상아파트로 지난해 6월 안전진단을 신청해 8월에 안전진단을 통과함에 따라 재건축 추진이 본격화됐다.
공공관리를 적용받아 서초구가 예비추진위 구성을 위한 선거위원단을 구성하고, 1월에 예비추진위원장으로 이수 위원장이 당선됐다. 이후 75% 재건축 추진 동의를 받아 추진위 승인을 받았다.
이수 위원장은 “현재 정비업자 및 설계자 입찰이 성료됨에 따라 오는 7월 중 주민총회를 열어 정비업자와 설계자를 선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협력업체 선정은 신중하게” 신반포16차는 지난 4월 지명경쟁입찰 방식으로 정비업자와 설계자 입찰을 진행했다. 그 결과 현장설명회에 정비업체는 9곳이, 설계업체는 8곳이 참석했으며, 입찰에는 정비업체가 5곳, 설계업체가 6곳이 입찰해, 각각 2곳을 주민총회에 상정해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이수 위원장은 “이번 협력업체 선정은 사업추진의 기초를 마련하는 것과 같아 신중을 기하기 위해 지명경쟁입찰방식으로 진행한 것”이라며 “정비업자는 강남권 일대에서의 실적이 있고 자금유동성이 안정적인 업체를 중점에 뒀고, 설계자는 강남권내 실적을 위주로 지명해 입찰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이수 위원장의 가장 큰 고민은 주민총회를 개최할 장소를 섭외하는 것이다.
이 위원장은 “세대수가 400세대에 가까워 맞는 장소를 찾기가 쉽지 않다”며 “내달 18~19일 주민총회를 예정하고 있는데 인근 교회나 주민회관 등을 대관하려 하나 일정과 시간을 맞추기가 쉽지 않아 고민”이라고 토로했다.
주민총회가 내달 성료되면, 신반포16차는 본격적으로 조합설립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수 위원장은 “정비업자와 설계자가 선정되면 우선 개략적인 분담금 심의를 위한 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라며 “현재 75%의 동의를 받아 법적 요건을 갖췄지만 안정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90% 이상 동의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오는 10월이나 11월경 조합창립총회를 예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재건축 힘들어도 한단계 한단계씩 꾸준히 이수 위원장은 당초 자신이 추진위원장이 될지 몰랐다. 동대표를 지내던 중 인근의 신반포5차가 재건축되자 재건축사업에 대한 주민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동대표인 그가 어느새 사업추진에 앞장서게 된 것이다.
이 위원장은 “2014년부터 재건축사업을 추진해 왔다”며 “사업에 대해 잘 모르니 하나하나 진행하면서 서초구나 서울시, 국토부 등에 질의를 넣고 답을 받아 재건축사업을 추진해 왔다”고 전했다.
이어 “재건축 등 정비사업은 기본적으로 전문적인 도움이 많이 필요한데, 현 공공관리하에서는 협력업체를 선정하기 위해선 주민총회를 열어야 하고, 도와줄 협력자는 없어 혼자 사전준비를 하는 것도 힘이 드는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이수 위원장이 가장 힘들었던 것은 바로 주민동의였다.
이 위원장은 “우리가 재건축을 추진할 당시 서울시가 주민동의 75% 이상 받으라는 지침을 내렸다”며 “기존에는 50% 이상만 받으면 됐는데 75%를 받아야 하니 난감했었다”고 말했다.
이어 “신반포16차는 실거주 소유자의 비율이 20%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다 외지에 있어 동의를 받으려면 이들의 주소나 연락처를 알아야 한다. 그러나 등기부상 거주지와 실거지가 틀린 경우가 많아 소유주 확인이 곤란했다”며 “개인정보 보호에 따라 서초구에서도 알려주지 않아 확인작업에만 2년이 걸려 겨우 75% 동의를 맞출 수 있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이수 위원장은 “아직도 20%는 주소파악이 안되고 있다. 이번 주민총회 개최전 서초구에 요청해 나머지 소유주들에 대한 정보도 파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강변 35층 층고제한은 개선해야 이수 위원장은 서울시 한강변 35층 규제에 대해선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이 위원장은 “우리 단지의 경우 35층으로 진행할 경우 4개동으로 재건축이 가능한데 이 경우 스카이라인이나 한강조망, 동간거리가 좁아지는 등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며 “비단 우리뿐만이 아니라 한강변 재건축단지들을 35층으로 규제하면 성냥갑 아파트만 양산하게 돼 오히려 경관을 망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층고제한은 세계적 트렌드에도 맞지 않다. 제한을 풀면 동간 사이가 넓어져, 환경은 물론 인근 단지도 한강조망이 가능해지고 한강변에 다양하고 이색적인 디자인의 주거단지가 들어설 수 있을 것”이라며 “사업장별 특성을 감안하지 않고 아파트 높이를 일괄 규제하는 것은 오히려 도시경관과 주거환경을 떨어뜨릴 수 있어 개선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재건축은 시간 싸움” 일반적으로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은 최소 10년 길게는 20년까지도 봐야 하는 중장기 개발사업이다. 그에 따라 비용도 증가해 주민들에겐 큰 부담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에 정비업계에선 ‘정비사업은 시간과의 싸움’이라는 말이 있다.
이수 위원장은 “빠른 재건축을 추진해 조합원에 가장 크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투명한 재건축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며 “신반포16차 명품 주거단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성공적인 재건축사업을 이끌어 낼 수 있다”면서 주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 게시물은 master님에 의해 2017-07-05 09:42:35 Hot Issue에서 복사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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